저분자 콜라겐 효능부터 구매 가이드까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콜라겐’. 특히나 최근에는 저분자 콜라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분자 콜라겐 효능이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모든 콜라겐 제품이 효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주변 지인이 콜라겐 꼭 먹어야 된다면서 자신이 먹고 있는 제품을 추천해 주더라고요. 그런데 주변의 말에 의해서 가볍게 선택하는것은 아니다싶어 오늘은 저분자 콜라겐 효능과 어떻게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시장에서 팔리는 수많은 제품 속에서 진정으로 고품질의 저분자 콜라겐을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 글을 검색해서 오신 분들이라면 저와 같은 마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글을 읽고 나면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어떤 종류의 저분자 콜라겐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목차


저분자 콜라겐 효능

  • 피부 건강 개선 : 콜라겐은 다들 많이 들었다시피 피부의 탄력과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노화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저분자 콜라겐 열풍이라고 할 만큼 저분자 콜라겐 건강식품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이는 주름과 잔주름 감소, 피부 탄력성 개선, 그리고 피부 속 수분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 관절 및 뼈 건강 : 콜라겐은 우리의 관절과 뼈에도 필수적입니다. 꾸준한 콜라겐 섭취는 관절의 손상을 줄이고, 골다공증 같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근육량 유지 및 회복 : 콜라겐은 단백질로서 우리 몸에서 근육 조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동 후 회복과 근육량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아미노산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운동 성능 향상에도 저분자 콜라겐이 아주 유용합니다.
  • 장 건강 : 최근 연구에서는 장 점막 강화와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 점막은 체내로 들어오는 외부 요인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적당한 저분자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면 장 점막의 구조를 강화시키고 훼손된 장 점막을 복원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이 건강하면 소화 기능도 개선이 되고 장 내 상태가 개선되어 전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심장 건강 : 콜라겐 효능 중 심장 건강인 경우도 마찬가지로 현재 연구에서 혈관의 구조와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은 혈관, 즉 동맥과 정맥의 주요 성분입니다. 혈관들은 아시다시피 심장에서 나와 몸 전체로 피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혈관이 약해지고, 탄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혈관이 강하지 못하고 탄력이 떨어지면 고혈압, 심장병 등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콜라겐 섭취는 혈관 구조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결국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READ  얼굴 각질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진생베리 크림, 통증에 정말 유익한가

콜라겐이 함유된 자연 식품

콜라겐 효능

콜라겐을 건강보조식품만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도 매우 좋은데요. 다음은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들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효능을 위해서 건강식품 말고도 일상 생활에서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다면 좋겠죠.

  • 뼈 육수: 뼈에서 끓인 육수는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특히, 닭고기나 소고기의 뼈를 사용해 만든 육수가 좋습니다.
  • 젤라틴: 젤라틴은 가열과 처리 과정을 거친 동물 콜라겐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만든 디저트나 음료 등도 좋은 선택입니다.
  • 해산물: 특히, 연체동물인 문어와 오징어는 콜라겐이 많습니다.
  • 닭 가슴살: 닭 가슴살에도 콜라겐이 상당량 들어있습니다.
  • 돼지 껍질: 돼지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만, 고열량과 포화지방 함량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생선: 연어와 참치 같은 지방성 생선에도 콜라겐이 있습니다.

위의 식품들 외에도 각종 알갱이류, 동물 내장류 등에서도 콜라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식사로 충분한 양의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어렵기도 하고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보충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구매 가이드

저분자-콜라겐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겠지만 위 4가지를 먼저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투자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여간 속상한 것이 아닙니다. 피부 관련해서 노력을 들인 만큼 제대로 된 효과를 보려면 자신에게 딱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실력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광고에서 어떤 것이 제대로 된 것인지 과대광고 속에서 호갱 되지 않도록 똑똑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누가 좋다고 하더라가 아니라 내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분자 크기

콜라겐 보충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그 분자 크기입니다. 콜라겐의 분자 크기는 그 흡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먼저 분자 크기는 기본적으로 300da 이하는 제품으로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콜라겐은 매우 큰 단백질로, 몸이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드롤라이즈드” 또는 “저분자” 콜라겐 제품이 개발되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제품들은 콜라겐 단백질을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해하여 조금 더 몸이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화학첨가물, 화학 부형제 사용 여부

화학 첨가물은 제품의 색상, 맛, 보존성을 개선하거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추가되지만, 몇몇 첨가물은 다 아는 바와 같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 부형제는 캡슐이나 알약 등을 제조할 때 코팅하거나 맛의 향상을 위해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화학 부형제들이 체내에 축적이 되면 건강에 좋을 리가 없겠죠? 그래서 많은 의사들이 입 모아 하는 말이 최대한 자연에 가까운 것을 먹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화학 부형제로는 이산화규소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하이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입니다.

READ  블랙헤드 없애는법, 깨끗한 피부를 원한다면?

이산화규소 같은 경우는 지금도 미국 독극물 연구소, 국제 암연구소 등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하이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화학성분이 좋지 않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해당 성분 무첨가라고 광고를 하지만 그 성분을 대신해서 사용하는 다른 첨가물에 대한 안정성이 보장되느냐에 대해 책임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5無 이런 무첨가에 현혹되지 말고 각종 인공색소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보증할 수 있는 제품(노케스템보증상표) 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약처 인증 여부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는 것은 여러 가지 조건이 맞아야 가능합니다. 원료의 제조 방법부터 안전한 섭취량인지 유해 물질은 없는지, 동물실험이나 임상실험 등등. 이러한 복잡한 절차를 몇 년에 걸쳐 받게 되고 통과된 제품에 대해서 기능성 인증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에 잘 모르겠다 싶으면 건강기능식품 인증이 있거나 식약처 인증 마크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부원료(시너지효과) 확인하기

피부는 진피와 표피로 나누어지는데 진피는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그리고 엘라스틴으로 구성이 되고 표피는 세라마이드로 구성이 됩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가 건조한 것을 막아주고 즉, 수분 증발에 도움이 되고 외부의 각종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그리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역시 각각 피부의 탄력과 수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밴런스가 중요합니다. 이 중 어느 것 하나 덜 중요한 것이 없는데 그렇기 때문에 저분자 콜라겐 효능을 생각하고 제품을 고르실 때는 콜라겐 단일 상품보다는 엘라스틴과 히알루론산 그리고 세라마이드 같은 부원료도 함께 들어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이 부원료들도 함께 있는 균형 잡힌 저분자 콜라겐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

다른 사람들이 다 좋다고해서 무작정 구매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검증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콜라겐의 효능이 부각되면서 어떻게하면 좀 더 흡수율을 높힐 수 있을까하며 나온 마케팅적인 상품이지만, 콜라겐 섭취의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앞서 말씀드린 구매가이드를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