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과 치료방법 5가지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관절에서 발생하는 긴장과 통증을 동반한 조건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주로 반복적이고 지나친 손가락 운동으로 인한 근육과 힘줄의 손상으로 추정됩니다. 이 문제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흔한 치료법 중 하나는 수술입니다. 이 글에서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수지증후군은 흔히 “Trigger Finger”라고 불리며, 손가락의 움직임을 어렵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손의 힘줄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특히 중간 및 약지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힘줄의 문제는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는 동작이 힘들어지면서 이로 인해 손가락이 갑자기 움직여지지 않고 멈추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은 특정 손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질환입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손가락의 힘줄이 원활하게 움직여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는 동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지만, 방아쇠수지증후군 환자는 이러한 동작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주로 손을 많이 쓰는 일을 하다보면 힘줄이 갑자기 끊어진 듯한 느낌이 들거나, 강하게 당겨지는 느낌, 손가락을 움직일 때 뭔가 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손가락의 움직임이 멈추거나 멈추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주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가락이 어딘가 걸리는 듯한 느낌 : 거의 방아쇠수지증후군 초기 증상은 어딘가에 걸린것같은 이런 딸깍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다가 방치해서 증상이 심해지면 주먹이 잘 쥐어지지 않게 됩니다.
  • 손가락이 안 펴짐 : 증상이 더 심해지면 손가락으로 가는 힘줄에 염증이 더 두꺼워지면서 건초(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를 통과못하다보니 스스로 손가락을 굽히고 펴는 동작이 힘듭니다.
  • 주먹이 안 쥐어짐 :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증상이 심해질 때는 주먹 자체가 아예 잘 쥐어지지 않게 되는 증상이 옵니다.
  •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단단한 느낌이 들고 구부러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아픈 손가락 부위를 눌렀을 때 혹처럼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현 시기

방아쇠수지증후군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발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더 흔하게 관찰됩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어린이나 청소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특수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주로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손가락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할 경우 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저의 생각이지만 아무래도 집안 일을 많이 하면서 손가락을 많이 써서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조금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중년여성분이 아니더라도 과도하게 손가락 운동이 많이 들어가는 직업, 예를 들자면 과도한 타이핑작업도 들어가겠지요. 그리고 손공예, 혹은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같은 손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많이 할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노화로 인하여 건초가 약해져서
  • 과도한 손가락 사용
  • 기저질환(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등)
READ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치료 방법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많이 심하지 않으면 수술까지 하지않아도 약물이나 물리치료등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통증 완화를 위해 항염증 약물이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에만 의지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약물로 완치되기는 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질환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약물을 의존하여 약물치료를 하되 다른 물리치료와 생활 속에서 스트레칭도 함께 병행하며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물리치료

염증을 줄이고 손가락의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물리적 치료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치료에는 열 팩이나 온열기를 사용하여 손가락을 감싸거나 가열하는 열치료와 얼음 팩을 사용하여 손가락을 냉각하는 냉각치료, 전기 자극을 사용하여 손가락 주변 근육을 자극하는 전기 치료법이 일반적입니다. 이 외에도 전문적인 물리 치료사에 의해 수행되는 마사지치료도 할 수있습니다.

주사치료

주사치료는 손상 부위에 주사를 함으로써 염증이나 혹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가 이용될 수있습니다. 주사치료로 인하여 주사치료로 인하여 방아쇠수지증후군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거의 75%정도는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는 직접 환부에 투여함으로써 손상되어있던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여 손가락 인대를 튼튼하게 만들면서 통증까지 치료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그러나 주사치료로 호전되면 다행이지만 이 치료로도 다시 재발을 했다거나 회복이 안되었다면 수술이 불가피할 수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방법으로 위의 약물이나 물리치료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해볼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체외충격파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체외에서 에너지 충격을 가하여 혈관과 인대 조직의 재형성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강도조절을 할 수 있고 체외에서 아픈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위의 다양한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좋아지지않는다면 최후의 선택으로 수술을 고려하셔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해당 부위를 꼭 절개를 해야 하는 수술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최대한 절개를 하지않고도 수술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고 하니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예방법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이름이 생소한 사람들도 많으실 겁니다. 저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의심으로 여러 가능성을 검색하다가 처음 듣게 된 질환입니다. 그러나 방아쇠수지증후군는 손가락을 많이 이용하는 누구나에게도 걸릴 수 있는 질환이며, 평소 손목이 좀 안 좋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예방법을 잘 읽어보시고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늘 최악의 상황까지는 안 갈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손가락 스트레칭은 매일 꾸준히, 그리고 틈 날때마다 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다른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휴식: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활동을 할 때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손가락에 부담이 되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휴식을 하고싶은대로 계속 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럴때는 보조도구를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가락을 조심스럽게 다루고 과도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긴 시간 동안 반복적인 손가락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손가락에 부담이 되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가락 운동: 손가락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손가락을 굽히고 펴는 운동을 꾸준히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힘줄을 더 강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팔을 앞으로 쭉 펴서 손을 천장과 바닥쪽으로 번갈아 가며 90도로 꺽어주고 다른 팔로 잡아주기만 하면 좀 시원한 느낌을 들 수 있습니다. 꾸준히 틈나는대로 이 운동을 해보세요.
READ  배꼽 위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
  • 적절한 도구 사용: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길게 작업을 할 때는 손목받이를 사용하거나 특수 장갑을 착용하여 손가락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손목아대는 기본이고 손가락 관절까지 감싸주는 테이핑도 해보았지만 이는 타이핑 속도가 늦어져서 잘 안하게 되기도 합니다.
  • 체중 관리: 비만은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합니다.
  • 균형 잡힌 활동: 손가락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균형 있게 펼치고,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