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무좀 치료방법 5가지와 무좀치료제 선택 팁

남모르게 발톱무좀에 시달리고 있는 당신을 위해, 이 글은 그 치료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발톱무좀은 신경쓰기 어려운 피부 질환 중 하나로, 치료에는 약물 치료와 집중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증상, 원인,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은 제공되는 정보를 참고하여 발톱무좀으로부터 빠르게 회복되길 바랍니다.

발톱무좀

발톱무좀은 발톱에 생기는 곰팡이균이 침투하여 일으키는 세균 감염 피부질환으로, 주로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발톱무좀은 간단한 증상으로 시작하여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냥 쉽게 보고 방치하면 곰팡이균의 번식으로 인하여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올바른 치료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증상

이 질환은 습기로 인하여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부위, 특히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 사이, 혹은 네 번째 다섯 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대부분 처음에 뿌옇게 해당부위가 변하거나 갈라지고 피부 각질이 벗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발톱 부분의 홍조 및 발적
  • 가려움 혹은 불쾌감
  • 통증 및 민감도 증가
  • 발톱 주변의 붓기 혹은 부어 오름
  • 발톱이 불균형하거나 퇴색된 모습

진단

무좀의 진단은 의료 전문가에 의해 진단되어야 합니다. 육안으로도 대충 확인이 되지만 애매한 경우에는 정확한 결과를 위하여 진단검사(KOH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해당 부위를 긁은 뒤 여기에 수산화칼륨 용액을 떨어뜨려 현미경으로 무좀균사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증상 및 발톱 상태를 평가하고 조직 검사를 통해 감염의 원인균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정확한 진단아래 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발톱무좀의 치료는 감염의 심각도,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고 먹는 약 2~3주 정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며, 이는 수 개월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항진균제

발톱무좀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항진균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진균제는 감염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 감염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각한 발톱무좀의 경우, 진단된 원인균에 대한 항진균제 집중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목적을 위해 의사는 강력한 항진균제 처리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항진균제는 항생제, 살충제, 항염증제 등의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진균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READ  족저근막염 자가치료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

항염증제

발톱무좀은 발톱 주변의 염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특히 악화되면 내성 발톱으로 진행이 될 수 있기때문에 염증을 빨리 잡아줘야 합니다. 항염증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염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무좀은 종종 세균 감염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무좀 치료제

강력한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발톱무좀의 경우, 무좀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 치료제는 발톱무좀이 원인균을 직접 공격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경구용 약

때때로 경구용 약을 먹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약은 다른 글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듯이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특히 무좀 치료 약은 독성이 있다고 알려져있어 간에 무리를 주기때문에 일정주기로 간 기능 검사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경구용은 잘 판단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가정 요법

일부 발톱무좀은 가정 요법을 통해 완화 및 치료될 수 있습니다. 심한 상태가 아니라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정 요법을 통한 발톱무좀 관리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하되, 몸 안의 면역력 또한 높일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생청결 유지

치료를 하고 있는 중에도 치료를 끝낸 이후에도 이제는 청결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발을 깨끗하게 씻되,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비누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고 닦은 다음 물기가 없도록 완전하게 건조를 시키고 통풍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혹 식초희석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족욕을 하면 좋다는 말에 그렇게 실행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효과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발에 상처라도 있으면 더 악화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양말과 신발

양말과 신발은 발톱무좀의 유지 및 재발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톱무좀은 종종 더러운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양말과 신발을 자주 교체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발가락 양말을 신어서 발가락 사이의 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도 어느정도는 괜찮습니다.

아침에 발 건조하기

발톱무좀

발에 습기가 없도록 하는 것은 발톱무좀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발을 깨끗하게 닦은 후 완전히 말린 후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있는 상태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은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READ  단백뇨 치료방법,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일주일에 한 번 신발 소독하기

곰팡이는 알다시피 번식력이 좋습니다. 감염된 신발은 발톱무좀의 재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신발을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제를 사용하여 신발을 깨끗이 닦은 후 완전히 말린 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조절

잘 생각을 해보면 균들은 특히 곰팡이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을 잘합니다. 사우나 같은 습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균들이 좋아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무좀균 번식을 더욱 잘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습한 환경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항상 발가락 사이사이 건조를 잘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치료제 선택 팁

시중에 많은 치료용 연고들이 있는데 과연 어떠한 것이 좋은지 잘 모르시겠다면 일단 무좀은 균이기 때문에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제품으로 하이드로젠퍼옥사이드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토피 환자들에게 치료용으로 많이 쓰이는 애엽추출물 성분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원료 배합기술이 까다로워 잘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도 시중에 관련 제품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점 정리

발톱무좀은 발톱에 생기는 세균 감염, 특히 백선균이라는 균 감염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전염이 잘 되기 때문에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옮기지 않도록 초기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치료법으로는 구강 치료제, 항진균제, 항균제, 살충제, 항염증제, 항생제, 무좀 치료제, 항진균제 집중 치료 등이 있으며, 가정 요법으로는 양말과 신발 청소, 아침에 발 건조하기, 일주일에 한 번 신발 소독하기 등 위생과 청결을 위한 노력들이 있습니다.